기타질병

홈 > 정보마당 > 한우질병관리 > 기타질병

방선균증

본병은 엑티노마이세스 보비스(Actinomyces bovis)에 의한 전염병으로 상하악골의 골수염과 육아조직을 보이는 염증형성이 특징이며 때로는 연조직에도 발병된다. 이 곰팡이는 정상적으로 입과 위에 상재하며 보통 사료내에도 들어있다.
발생
세계적으로 발생되며 우리나라에서도 산발적으로 발생된다. 보통 2년 이상된 소에서 빈발하고 어린 송아지에서는 드물다.
전파
사료 섭식시 보리, 밀의 가락, 거칠은 사료 등에 찔린 점막의 상처로 균이 침입하여 피부의 상처를 통해서 전파된다.
임파증상과 병변 임상
비갑개골의 병변으로 호흡의 협착음이 첫 증상이며, 아래턱 또는 윗턱의 팽대 또는 돌출이 눈에 보인다. 육아종의 중심부의 괴사가 진행됨에 따라 농양이 형성되고 이것이 파열되면 특징있는 농이 배출된다. 병소내에는 방선균의 집락체(集落體)로서 작은 모래알 같이 보이는 유황립이 들어있다. 색깔은 회색, 황색으로 다양하며 이것을 현미경으로 보면 방선상을 이루고 있으며, 중심에는 서로 엉크러진 균사가 있고 균사는 사방으로 뻗어 나가고 주변부에서는 곤봉모양으로 방사되고 있다.악화될 경우 방선균이 골막과 골수를 침해하여 골다공증(骨多孔症)이 나타나고 그 후 그 주변부에 신속히 새로운 조직이 형성되며 그 중심부에 괴사소가 생긴다.

정보마당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