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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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생산.가공.유통 단계별 조직화
관리자 2008-11-19 1329


한우 생산.가공.유통 단계별 조직화


   한우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거품을 빼고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에게는 적정한 값에 판매토록 하는 한우유통구조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한우산업이 조직화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한우산업의 생산.가공.유통 단계별 조직화 방침을 마련하고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이에 따르면 번식농가의 경우 지역별 관리조직 공모제를 도입하여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한우개량농가 육성 사업을 개선하여 지원하는 한편 단계적으로 송아지생산안정제와 쇠고기이력제 등의 사업을 통합, 실적 및 성적에 따라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비육농가의 경우 소규모 브랜드 통합으로 규모화.광역화하고, 브랜드 선정기준 강화와 함께 퇴출제를 도입하는 한편 번식농가 조직과 연계 또는 통합운영을 유도토록 할 계획이다. 도축.가공의 경우 도축.가공.포장.판매 및 배송까지 일괄처리토록 하고, 소비자 직거래와 단체급식, 음식점 등 다양한 수요처를 확보하면서 농협과 민간업체 등의 경쟁을 유도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생산자 조직, 소매단계 판매점 등 전후방 조직과 연계를 강화토록 할 계획이다. 유통과정의 경우 유통기능이 강한 조합이나 업체를 중심으로 중소규모 거점 유통전문조직을 육성시키며, 소매 식육판매점의 정예화 및 조직화, 생산자 브랜드의 직영점 확대, 축산물 프랜차이즈업체 및 소비자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유통구조개선을 위해 도축장에서 도축.가공.보관.판매를 일괄 처리토록 전환시키기 위한 도축장 구조조정을 추진키로 했다. 전국 주요 거점지역 LPC(7개소) 및 도매시장(9개소)을 축산물 유통센터화하며, 부분육 가공 및 상장, 물류기능 강화로 권역별 유통 전진 기지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단체 주관하에 수도권 및 6대 광역시 식육판매점 . 음식점(997개소)을 대상으로 부위별.등급별 가격을 조사, 이를 공표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식육판매업소 중 한우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업소와 브랜드 경영체간 약정을 통해 전문판매점으로 운영토록 하며, 축산물 판매요건 강화 등을 통해 정육점의 규모화도 추진하면서 직거래 참여 식육판매업소에 대해서는 시설비 등 정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출처 : 축산유통소식 2008년 11월 18일자 기사